정보 이야기/출산 육아

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 내 아이는 언제쯤 세상 밖으로 나올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참긔린입니다. 오늘은 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이제 막 임신을 확인한 여성분이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ㅎㅎ

이 글 끝가지 보시고 예정일 잘 계산하셔서 아이 건강하게 낳아보도록 해요!!

 

 

○ 본격 출산 예정일 자가 계산법 ○ (마지막 생리일 + 280일)

 

수정부터 출산까지의 기간은 평균 266일이라고 합니다. 임신 최초의 순간은 난자와 정자가 만나 수정한 날 또는 착상한 날로 봐야 하는데, 그날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잖아요..ㅋㅋㅋㅋ

 

그래서 마지막 생리를 한 날로부터 280일 후를 출산 예정일로 계산을 해보는 겁니다.

 

마지막 생리 시작일부터 배란까지가 14일, 배란부터 다음 생리 시작일까지가 14일인 생리 주기 28일형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생리 주기가 25일이라면 28일형에서 3일을 뺀 277일 후, 생리 주기가 35일형인 사람은 7을을 플러스한 287일 후가 자신의 출산 예정일이 되는겁니다.

 

○네겔식 계산법 ○

 

마지막 생리 달수에서 3을 빼거나 뺄 수 없는 때는 9일을 더하고,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짜에 7일을 더합니다.

 

◎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리 4 ~ 12월인 경우

 

- (A-3)월 (B+7)일

 

9월의 20일인 경우, 출산 예정일은 6(9-3)월 27(20+7)일이 됩니다!

 

◎ 마지막 생리를 시작한 날이 1 ~ 3월인 경우

 

- (A+9)월 (B+7)일

 

1월 5일인 경우, 출산 예정일은 10(1+9)월 12(5+7)일이 됩니다!!

 

 

◎ 기초체온 곡선 확인법

 

- 기초체온이란 3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고 잠을 깬 후 곧바로 측정한 체온을 말한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배란하기 전에는 체온이 36.3 ~ 36.6도(저온기)를 유지하다가 배란 후에는 36.8 ~ 37도(고온기)로 올라간다고 하네요...정말 신기하죠???

 

배란 후 임신이 되지 않으면 생리가 시작되면서 체온이 다시 떨어지고, 임신이 되면 출산 때까지 계속 고온기를 유지한다고 합니다.

 

◆ 기초 체온 재는 방법

 

잠들기 전 체온계를 미리 몸 가까이 준비해 두었다가 잠에서 깨자마자 체온을 재주세요. 전자 체온계는 혀 밑에 측정부를 넣고 30초에서 2분 정도 유지하고 체온을 확인해 주시고, 귀 적외선 체온계는 귓불을 약간 잡아당겨서 측정부와 고막이 일직선이 되도록 넣어줍니다.

 

고막과 일직선이 되도록 하는게 중요하고, 버튼을 누른 뒤, 1초에서 2초 후 종료음이 들리면 끝! 일반적인 온도 36.6도를 기준선으로 위쪽, 아래쪽을 구분하여 표를 만들어서 확인해보세요!

 

◆ 기초 체온 곡선 보는 방법

 

- 36.7도를 기준으로 보면 배란과 동시에 체온이 상승해서 기준선을 넘어가게 됩니다. 배란 이후 상승한 체온은 약 2주일 동안 지속된다고 하는데요. 지속되다 생리가 시작되면 다시 저온기로 내려간다고 해요.

 

- 기초체온 곡선의 상승점은 배란 시기이고, 하강점은 생리 시작일과 일치한다고 합니다.

 

- 배란이 되고 2주간 고온기가 지속되다가 수정이 되면 고온이 유지되고, 생리가 시작되면 체온이 내려가서 저온기가 됩니다!

 

- 저온기가 되어도 생리를 시작하지 않으면 호르몬 균형이 무너졌다고 봐야한다고 합니다. 자궁 이상일 수 있으니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 이렇게 해서 출산 예정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이제 막 아빠가 되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우연히 임신 관련된 책에 기입이 되어있길래 도움이 될까 싶어 조금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대한민국 엄마, 아빠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