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야기/생활 정보

부스터 샷 뜻? 백신 부스터 샷 바로 알기!(효과,부작용,접종 시기)

반응형

 

요즘 가장 뜨거운 단어, 바로 부스터 샷. 전염성이 높은 델타 변이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이 되면서 부스터 샷은 방역 당국자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독일 등 국가 최고지도자들도 수시로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1. 부스터 샷 뜻

부스터 샷의 뜻은 이렇습니다. 백신의 면역 효과를 강화하거나 효력을 연장하기 위해서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2020년 말부터 접종이 시작된 코로나 19 백신의 경우 화이자, 모더나 등 대부분의 백신이 2번 접종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여기에 한 번을 더 추가하여 3차 접종을 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부스터 샷은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마친 접종자가 면역을 보강하기 위해 12개월 내 3차 접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2. 부스터 샷의 효과는?

오늘 24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이 지난 7월 30일 60세 이상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부스터 샷을 접종하기 시작한 후 지난 13일 경부터 일일 감염자 수는 꾸준히 줄기 시작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부스터 샷 접종 이후 현재까지 60세 이상의 고령자 중 절반 이상이 부스터 샷을 접종했고, 이달 26일에는 부스터 샷 접종 대상을 40세 이상까지도 확대가 되었다고 합니다.

 

바이즈만 과학연구소의 데이터 과학자인 에란 시걸 정부 보건 자문은 "확진자 수는 여전히 높지만 확산 속도와 중증환자 증가율은 감소했다며"며 부스터 샷과 여타 요인이 많이 작용됐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3. 부스터 샷 맞게 된다면 꼭 맞아야 하나?

현재 세계보건기구(WHO)는 과학적 근거가 불충분하다며 부스터 샷 권고를 비판하고 있습니다. 8월 18일(현지시간)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 NPR과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숨 스와 미나 탄 WHO 수석 과학자는 부스터 샷 확대는 곧 백신 미접종자 증가로 이어진다며 이는 새로운 코로나19 변종 출현을 가속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부스터 샷의 확대가 팬데믹을 더 빨리 끝내지는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고 합니다.

 

※팬데믹 :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고 있지 않은 질병이 전 세꼐로 전염 및 확산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과거 팬데믹 사례는 장티푸스, 천연두, 페스트, 콜레라, 인플루엔자 등이 있고, 최근 사례로는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등이 있습니다.

 

3. 부스터 샷, 백신 부스터 샷 접종은 언제?

정확하게 날짜가 공지되진 않았으나 현재 우리나라 방역당국도 부스터 샷을 검토중에 있다고 합니다. 방역당국은 국민의 80% 정도가 접종을 완료한 10-11월 중에 고령층과 요양병원 입소자 등을 대상을 부스터 샷 시행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