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이야기/생활 정보

손톱 조갑박리증, 원인과 해결방법은 이겁니다

by 참긔릔임 2022. 3. 11.

손톱 조갑박리증, 원인과 해결방법은 이겁니다

조갑박리증에 대한 이야기

조갑박리증에 대체 뭘까요? 조갑박리증은 말그대로 손톱이나 발톱이 갈라져서 생기는 질한을 말합니다. 여성분들은 손에 매니큐어 많이 바르시잖아요?? 그 매니큐어를 바르게 되면 보기엔 좋지만 지우거나 할 때는 아세톤을 바릅니다. 그 아세톤을 바르면 좀 따갑기도 하면서 알코올성이라 시원한 느낌도 들게 됩니다.

 

 

하지만 그런것들이 다 손톱의 자극입니다. 자극이 계속되면 이상 반응이 올라올 수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조갑박리증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이 손톱이 갈라지거나 조금씩 부서져도 우리가 앞으로 미래에 지장이 있다거나 하진 않지만 그 증상이 조금이라도 심해지게 되면 우리가 일상생활을 했을 때 불편함을 어느정도 느낄 수 있습니다.

손톱, 발톱 조갑박리증 증상

일단 조갑박리증 질환을 앓게 되면 물건을 잡는다든지 아니면 손톱이나 발톱에 물이 들어간다든지 그러면 굉장히 따갑고 짜증나는 상황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생각보다 치료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는데, 결국에는 이제 사람들이 피부과에서 가서 어느정도 호전이 되고 손톱의 컨디션을 좋게 치료가 대부분은 된다고 합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조랍박리증에 대한 증상으로는 손톱 안쪽에 약간 노랗게 변하면서 발톱무좀처럼 또는 손톱 무좀처럼 생긴 경우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엔 그 부분에 물이 고여서 2차 세균 감염까지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박리증이 있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을 하셔서 합병증이 있는지 검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조갑박리증 어떻게 해야할까

일단 기본적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손으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손에 자연스럽게 힘이 가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톱이 갈라지고 벌어지게 돼서 박리증에 잘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니큐어를 많이 바르시는 여성분들도 박리증에 많이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이 잘 생기지 않냐고 하시는데 그런 연관성이 있긴 하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이라는 질환은 손끝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엔 영양공급이 되지 않고, 그러면 결국에는 오니코디스트로피라는 손톱 질환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박리증까지 가는 경우들이 종종 있긴 하다고 합니다.

 

◆ 치료는..?

 

우선 손톱, 발톱이 좀 위로 뜬 것들을 최대한 붙여주는 게 가장 생길 수 있는 것이 감염이라든지 합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그런 합병증을 치료해주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갈라진 부분을 최대한 잘라주시는 게 제일 좋고 습윤한 드레싱을 통해서 수분을 촉촉하게 해서 손톱과 그쪽 안쪽 부분이 제대로 부착이 되도록 도와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힘들겠지만 손이 노출이 안되게끔 장갑을 끼면서 일을 해주는 게 제일 좋고 손 끝으로 일을 하지 말시고 손바닥이나 손바닥이나 조금 유연하게 작업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손발톱을 엄청 짧게 깎는 분들이 계실텐데 이것도 좋지 않습니다.

 

우리 평소에 손톱, 발톱 짧게 깎으면 뭔가 모르게 불편함을 느끼잖아요? 땅에 떨어진 얇은 물체를 짚는다던가 그런것들이요. 일단 손톱, 발톱이 짤으면 자극이 되기 때문에 너무 짧게 깎지 마시고 적당한 손톱 길이를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보습제 같은 제품을 잘 발라주셔서 건조한 환경을 만들지 마시고 항상 촉촉하게 유지하시는 게 좋습니다.

 

손톱 검은세로줄 나타나는 이유?(있다면 무조건 보셔야 합니다)

손톱 검은세로줄 알아보기 전, 손톱이 우리한테 미치는 영향 손톱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한 번도 생각해보시지 않으셨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이제부터 손

girinsee.tistory.com

 

반응형